intro. 농경사회에서 민요의 위상
전통사회에 있어 구비문학은 사람들의 삶과 자연스러운 일체를 이루고 있었다. 따라서 노동과 놀이, 제의 등 일상적 삶의 주요한 과정이 두루 구비문학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었다. 특히 갖가지 노동을 수행함에 있어 민요는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요소였다.
특히
intro. 농경사회에서 민요의 위상
전통사회에 있어 구비문학은 사람들의 삶과 자연스러운 일체를 이루고 있었다. 따라서 노동과 놀이, 제의 등 일상적 삶의 주요한 과정이 두루 구비문학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었다. 특히 갖가지 노동을 수행함에 있어 민요는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요소였다.
특히
모심기노래, 논매기노래, 질가락으로 구성되어 있어 들노래의 전형적인 구성을 지니고 있고 음악적인 면에서 육자배기권의 소리에 메나리권의 소리가 가미되어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모찌기와 모심기는 여자들이 주로 하며 들노래의 설소리는 박반심이 매긴다. 새벽부터 아침까지 모를 찌면서 여
소리(상사 소리) 전남 진도군 지산면 인지리 / 1989
진도지방의 모심는 소리는 명칭은 같은 상사로리라도 다른 전남, 전북지역의 상사소리와 곡조가 사뭇 다르고 음악적으로 세련되었다. 모심기는 강도가 크며 긴 시간을 요하는 노동이다. 이러한 모심기의 노동 강도를 낮추고, 지루함을 삭이는 한편
소리) 날 찾을리가 없건만 거기 누구라 날 찾나
1. 거 누가 날 찾나 거기 누구나 날 찾나
2. 기산 영수 별건곤 소부허유가 날 찾나
3. 술 잘먹는 이태백이가 술을 먹자고 날 찾나
4. 춤 잘추는 학두루미가 춤을 추자고 날 찾나
5. 수 잘 놓은 장자 방아가 수를 놓자고 날 찾나
6. 수양산 백이숙제가 채미하
모심기 노래, 방아타령, 상여노래 이야기 +행위 => 민요, 설화, 무가, 판소리 속신어 : 사람들이 과학적을 믿음을 갖는 이야기(금기어)-구비문학 범주에서 뺌
④ 積層문학이며 공동작의 문학
* 향유하는 사람 모두가 작가(창작)이며, 독자이며 창자이다. * 똑같은 작품은 영원히 존재하지 않음 * 공동
소리 듣다가 끝나겠지 하는 생각을 한다는 것을 딱 봐도 알 수 있었다.
"부모님은 네 성적에 대해서 뭐라고 안 하시니?"
토시의 질문에, 맥스는 딴 곳을 바라보면서 "에..."하고 건성으로 대답할 뿐이었다.
보통 한 번 정도는 학부모가 학교에서 자기 아이가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해서 전화를 해오
Ⅰ. 서론
현대 사회는 인구증가, 산업화, 도시화, 자본주의, 인터넷의 발달 등으로 과거에 비해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로 사람들의 생활양식과인식이 과거의 변화된 시간보다 더 빠른 주기로 변한다. 우리나라의 장례문화는 불교와 유교 중심으로 근 천 년의 기간 동안 유지되었지
소리와 여가요의 내용과 놀이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노동요에 대해 다루었는데 모내기노래를 다루면서 전체적인 노동요에 대해 다루었다. 농업노동요, 어업노동요, 벌채노동요, 길쌈노동요, 제분노동요, 그 밖의 노동요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노동요 주제중 남녀의 사랑에 관한 내용의 노
Ⅰ. 개요
구비문학에 대한 가치판단에서 그것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면 변화되는 속성을 강점으로 본 때문이요, 반대로 저급한 것으로 평가된다면 그 역시 변화된다는 특성을 크게 의식한 때문일 것이다. 변화된다는 속성을 구비문학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는 것이 필자의 입장이다. 따라